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 변에 따른 건강상태


[목차]


     

    아기-변에-따른-건강상태-포스터-사진
    [ 아기 변에 따른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자. ]

     

    [ 아기 변에 따른 건강 상태 ]

    아기 변에 따른 건강 상태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기는 아직 의사표현을 할 수 없으며 자신의 몸 상태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의 변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의 변이 아이가 건강한지를 알려주는 대변인이기 때문입니다. 변의 수분량은 충분한지, 냄새나 배변 횟수, 색 등은 이상이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렇게 아이의 변으로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그럼 아이의 변에 따라 어떠한 건강 상태를 보이고 있는 것인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 변의 굳기

     

     

    ▶ 떼굴떼굴 굴러가는 변

    아이의 변은 보통 어른보다 묽은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염소 똥처럼 떼굴떼굴 굴러가며 딱딱한 변을 보는 것은 변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장에 결련이 발생할 경우 떼굴떼굴 굴러가는 변을 볼 수 있습니다.

     

     물기가 많은 변

    이유식을 진행하고 분유를 떼면 점차 아이의 변이 딱딱해집니다. 수분의 섭취량이 많다면 묽어질 수 있습니다. 단,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므로 수분을 많이 섭취했더라도 변이 단단할 수 있습니다.

     

     굵은 변

    아이가 평소보다 오랜 시간 동안 변을 보지 못했거나, 변비가 있을 경우 굵은 변을 볼 수 있습니다. 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 약물과 식이요법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품하는-아기와-아기-다리-사진
    [ 곰돌이와 아기 사진 ]

     

     

     

    아이 변의 색깔

    변의 색은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의 색입니다. 그러나 장에서 음식물이 머무르고 있는 시간, 음식의 종류, 장 속 세균의 종류, 효소의 분해력 등에 따라 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아이의 변 색깔

    - 황색 : 담즙의 색은 기본적으로 갈색입니다. 황색의 변은 자연스러우며 건강한 색입니다.

    - 녹색 : 담즙의 색은 장에 오래 머무를 경우 녹색으로 산화됩니다. 녹색 변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쑥색 : 분유에서 이유식으로 전환할 때 음식을 소화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담즙이 농축되어 쑥색의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질병이 발생한 아이의 변 색깔

    - 검은색 : 위 혹은 소장 등에서 출혈이 발생할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흰색 : 로타바이러스 위장염, 담도 폐쇄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췌장 관련 병일 수 있습니다.

    - 빨간색 : 아이 변이 출혈로 인해 빨갛게 됐다면 피가 어떻게 묻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변 전체에 스며들어 있다면 세균성 장염 등이 우려되므로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이 변에 섞여 나오는 것

     

     

     흰색 알갱이가 곳곳에 보이는 경우

    지방 성분이 잘 흡수되지 않았거나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나옵니다. 유지방이 응고된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검은색 알갱이가 섞여 있는 경우

    섬유질이 지방 덩어리인 흰색의 알갱이에 섞여있는 것입니다. 섬유질의 색깔이 담즙에 의해서 검은색으로 변한 것입니다.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게 되면 더욱 짙은 색을 띱니다.

     

     먹은 것이 그대로 나오는 경우

    채소를 먹은 뒤에 그대로 배설하는 경우는 섬유질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변의 상태가 문제없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액질이 섞여 나오는 경우

    소화관의 점막에서 점액이 그대로 나오는 경우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점액의 양이 많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

    피가 묻어 있는 것이 변의 일부라면 항문 주위의 점막이 찢어진 경우일 수 있습니다. 피가 군데군데 섞여 있다면 대장에서의 출혈일 수 있습니다.

     

    마사지-받고-있는-아기와-아기다리-사진
    [ 엄마한테 마사지 받고 있는 아기 ]

     

     

    변비 판별 및 대책

     변비를 판별하는 방법

    평소보다 배변의 횟수가 줄고 변이 딱딱해져 고통을 동반합니다. 2~3일은 변을 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아이의 컨디션이 좋고 식욕도 있다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식욕이 줄고 배변 시 고통스러워하며 항문이 찢어진다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생겼을 경우 대책

    과즙의 섭취를 통해 당분으로 변을 묽게 만들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아이의 다리를 구부렸다 폈다 하는 체조도 효과가 있으며 배꼽 주위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올리브유를 바른 면봉을 이용하여 항문을 자극하면 바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아기 변에 따른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기의 변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위 내용을 참고하여, 평소 아기가 배변했을 때 주의 깊게 살펴보기 바랍니다.

     

     

    관련글 바로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