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안내


[목차]


     

    저소득층-긴급생활지원금-포스터-사진
    [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안내 ]

    오늘은 최근 지급시기가 확정된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과 관련된 정보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06월 09일 기획재정부에서는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을 이번 달(22년 6월)에 지급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지급시기가 다음 달(22년 7월)로 계획되어 있었으나 더욱 신속히 지원하는 것으로 지원 계획을 변경한 것인데요.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가장 큰 부담을 느끼게 되는 저소득층에게 좀 더 빨리 지원금을 지급함으로써 고충을 줄여드리기 위함입니다. 이번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은 6차 재난지원금의 일환으로 저소득층의 생계를 지원하는 지원금 제도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목적은 무엇인가요?

    긴급생활지원금-카드-사용중인-사람-사진
    긴급생활지원금-지원카드-사진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을 지원하는 목적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물가상승으로 생계비의 부담이 크게 작용하는 저소득층의 어려움과 부담을 줄여드리고자 하는 지원 제도입니다. 예상치 못한 급격한 물가상승은 저소득층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지원금 지급 계획을 앞당겨, 보다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방식은 무엇인가요?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의 지원 방식은 카드 형태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선불형 또는 충전식 카드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이는 생계비 부담 완화라는 지원사업의 목적에 걸맞게, 카드로 지급되는 것으로 유흥, 사행업소 등의 업종 제한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이 지원금은 지차제의 상황에 따라 지역화폐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대상은 누구인가요?

    긴급생활지원금-수령한-세사람-사진
    긴급생활지원금-수령한-두사람-사진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등 총 277만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약 179만명, 한부모가정과 차상위계층은 약 48만명이 대상입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금액은 얼마인가요?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금액은 [생계·의료 수급자]와 [주거·교육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이렇게 구분하여 지원됩니다. 생계·의료 수급자의 경우 40만원부터 145만원까지 지급됩니다. 주거·교육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의 경우 30만원부터 109만원까지 지원됩니다. 지원 금액은 가구 인원수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4인가구 5인가구 6인가구 7인 이상
    생계·의료 40만원 65만원 83만원 100만원 116만원 131만원 145만원
    주거·교육·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30만원 49만원 62만원 75만원 87만원 98만원 109만원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급 시기는 언제인가요?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급 시기는 2022년 06월 24일입니다. 지난 05월 30일 기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지급됩니다. 지급되는 지원금 카드는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방법은 무엇인가요?

    긴급생활지원금-동전-사진
    긴급생활지원금-암호화폐-사진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개인이 별도로 신청하는 방식이 아니라 정부에서 직접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정부는 기존 사회보장급여 자격 정보를 가지고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정부에서 선정한 지원 대상을 각 지자체에 공유한 뒤 06월 20일경 지원 대상자에게 긴급생활지원금에 관한 문자를 발송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에 관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지원 목적을 비롯해서 지원 대상, 지원 금액, 지급 시기 등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 상승은 생계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게 되는 저소득층의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지원제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선정되어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문자를 받게 된다면 스팸문자로 여기지 마시고 꼭 인근 관할 주미센터에 방문하여 지원금 카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카드를 이용하여 생계비 부담을 덜으셨으면 합니다. 

     

     

     

     

    손실보상금 선지급 신청

    [ 손실보상금 선지급 신청 ] 손실보상금 선지급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소상공인 손실보전금과는 별도로 진행하고 있는 내용으로 신청 방법 및 지원 대상, 신청 기간 등 자세한

    mac-preaim03.tistory.com

     

     

    특고 프리랜서 6차 재난지원금 신청

    [ 특고 프리랜서 6차 재난지원금 신청 ] 드디어 특고 프리랜서 6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특고 프리랜서 6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 19로 인해 피해를 본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

    mac-preaim03.tistory.com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대상 및 신청방법

    [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대상 및 신청방법 ]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대상 확인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19 방역 조치로 인해 피해를 봤던 소상공인 분들에게 도

    mac-preaim03.tistory.com

     

     

    관련글 바로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