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관절염에 좋은 음식 9가지


[목차]


     

    관절염에-좋은-음식-포스터-사진
    [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관절염에 좋은 음식 9가지 ]

    오늘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0대가 넘어가면 인구의 절반 정도가 관절염을 걱정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앓게 되는 질병입니다. 

     

     

    [ 관절염이란? ]

    뼈와 뼈가 맞닿는 부위가 관절이며 이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고 붓기와 염증을 동반하는 경우를 관절염이라고 하는데 이는 노화 혹은 관절의 상처 및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절염은 평소에 식습관을 통해 예방이 가능한데요. 어떤 음식들이 관절염에 좋은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절염에 좋은 음식 ]

    관절염에 좋은 음식 9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마늘, 파, 양파

    관절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마늘, 파, 양파입니다. 마늘에는 디아릴 디술파이드(Diallyl disulfid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디아릴 디술파이드는 항 화합물로 우리 신체의 연골 세포를 손상시키는 효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늘은 관절염에 효과적입니다. 마늘뿐만 아니라 파, 양파도 비슷한 효능을 가집니다. 또한 마늘에는 알리신이란 성분이 있습니다. 알리신은 항염 효과가 있어 염증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마늘, 파, 양파는 우리나라 음식에 많이 들어가는 재료이므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마늘, 파, 양파 등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면 관절염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양파-사진
    관절염에-좋은-음식-브로콜리-사진

     

     

    02. 브로콜리

    관절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설포라판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설포라판이 들어 있는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연골을 손상시키지 않게 도와주어 퇴행성 관절염 등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03. 녹차

    관절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녹차입니다. 녹차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은 신체의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연골 손상을 늦추거나 몸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의 항산화 물질이 류머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녹차는 관절염뿐만 아니라 많은 효능이 있는 음식입니다. → 녹차의 효능이 궁금하다면?

     

     

    04. 유제품

    관절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유제품입니다. 골다공증이나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이 흡수가 필수적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칼슘만 섭취한다고 뼈가 튼튼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뼈가 튼튼해 지기 위해서는 우리 몸이 칼슘을 잘 흡수해야 합니다. 칼슘을 잘 흡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 D입니다. 유제품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D도 풍부하여 뼈 건강 및 퇴행성 관절염에 좋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요거트-사진
    관절염에-좋은-음식-감귤-사진

     

     

    05. 감귤류

    관절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감귤류 과일입니다. 감귤류의 과일은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체내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 비타민 C 섭취를 통해 염증성 관절염 예방, 퇴행성 관절염의 개선 등 이 확인된 바 있습니다. 

     

     

    06. 등 푸른 생선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등 푸른 생선입니다.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 3는 항염증 물질을 생성하고 우리 신체의 혈관 내에서 염증을 조절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메가 3는 당뇨병과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 오메가 3의 여러 효능이 궁금하다면?

     

     

    07. 두부

    관절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두부입니다. 두부는 칼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물질 또한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뼈 건강 및 관절염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콩 단백질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뼈의 조직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뼈조직의 손상 정도를 줄여주는 기능도 있어 관절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블루베리-사진
    관절염에-좋은-음식-등푸른생선-사진

     

     

    08. 베리류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는 베리류 과일입니다. 블루베리를 비롯해 라즈베리, 블랙베리, 크랜베리 등은 폴리페놀,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며 면역 기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항염 효과가 있어 관절염에 좋습니다. 

     

     

    09. 견과류

    관절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는 견과류입니다. 견과류는 칼슘, 마그네슘, 식이섬유를 비롯해 아연까지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러한 견과류는 항염 효과가 있어 퇴행성 혹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관절에 윤활유 기능을 해 관절에 좋은 음식입니다.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항염 기능을 비롯해 탈모나 눈 건강에도 좋은데요. → 아연의 자세한 효능이 궁금하다면?

     

     

     

     

    여기까지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 바로보기 🔽🔽